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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기유

압축기유

압축기유의 종류

압축기유의 종류
용적형 왕복동식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이용한 것으로 종래 가장 많이 사용하던 종류
회전식 밴(VANE) 타입 :
포터블(Portable)식으로 사용

스크류타입 :
범용으로서 최근 가장 널리 사용
터보형 대용량의 설비에 사용

왕복동식 압축기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이용하여 유체를 압축하는 것으로서 종래 가장 많이 사용하여 왔었으나 스크류 타입의 보급으로 그 수요가 급격히 감소되어가고 있습니다.

1. 공기의 흐름

공기의 흐름

2. 윤활계통

  1. 1)내부유 : 피스톤, 실린더의 윤활 / 피스톤 링과 실린더 사이의 밀봉작용
  2. 2)외부유 : CROSSHEAD, CRANK SHAFT, 축 등의 윤활

3. 윤활방식

  1. 1)비산식 : CRANK SHAFT의 원심력에 의한 윤활
  2. 2)압송식 : 오일펌프에 의해 압송
  3. 3)복합식 : 비산식과 압송식의 조합

윤활 상의 문제점

1. 카본 생성에 의한 발화, 폭발

카본 생성에 의한 발화, 폭발

2. 분해가스에 의한 토출 공기의 오염

3. 동(Copper)의 영향에 따른 오일의 산화

4. 공기 중 수분의 혼입에 따른 오일의 열화

5. 외부 이물질 침투에 따른 이상 마모

스크류식 압축기

회전식 압축기의 대표적인 것으로 진동 및 소음이 적고, 연속적인 압축·토출로 맥동이 적으며, 소형화가 가능하여 현재 가장 큰 수요의 증가를 보이고 있는 종류입니다.

1. 공기의 흐름

공기의 흐름

2. 윤활계통

  1. 1)오일의 작용
    1. 베어링, 기어의 윤활
    2. 압축공기의 냉각작용
    3. 스크류의 밀봉작용
  2. 2)오일의 순환경로
오일의 순환경로
일반적으로 오일 펌프의 압력으로 급유를 하지만, 별도의 펌프를 장착하여 압송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윤활 상의 문제점

  1. 1)고온의 윤활 조건에 의한 윤활유의 열화
  2. 2)슬럿지에 의한 오일 필터 및 OIL SEPARATOR의 눈막힘 (화재발생의원인)
  3. 3)동(Copper)의 영향에 의한 윤활유의 열화
  4. 4)외부 이물질 혼입에 의한 이상 마모
  5. 5)공기 중 수분의 침투
  6. 6)탱크 용량의 소형화 및 공냉화 추세에 따른 유온의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