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압축기유
압축기유의 종류
용적형 | 터보형 | |
---|---|---|
왕복동식 | 회전식 | 대용량의 설비에 사용 |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이용한 것으로 종래 가장 많이 사용하던 종류 |
밴(VANE) 타입: 포터블(Portable)식으로 사용 스크류타입: 범용으로서 최근 가장 널리사용 |
왕복동식 압축기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이용하여 유체를 압축하는 것으로서 종래 가장 많이 사용하여 왔었으나 스크류 타입의 보급으로 그 수요가 급격히 감소되어가고 있습니다.
공기의 흐름

윤활계통
- 내부유 : 피스톤, 실린더의 윤활 / 피스톤 링과 실린더 사이의 밀봉작용
- 외부유 : CROSSHEAD, CRANK SHAFT, 축 등의 윤활
윤활방식
- 비산식 : CRANK SHAFT의 원심력에 의한 윤활
- 압송식 : 오일펌프에 의해 압송
- 복합식 : 비산식과 압송식의 조합
윤활 상의 문제점
-
카본 생성에 의한 발화, 폭발
- 분해가스에 의한 토출 공기의 오염
- 동(Copper)의 영향에 따른 오일의 산화
- 공기 중 수분의 혼입에 따른 오일의 열화
- 외부 이물질 침투에 따른 이상 마모
스크류식 압축기
회전식 압축기의 대표적인 것으로 진동 및 소음이 적고, 연속적인 압축·토출로 맥동이 적으며, 소형화가 가능하여 현재 가장 큰 수요의 증가를 보이고 있는 종류입니다.
공기의 흐름

윤활계통
- 1. 오일의 작용
- 베어링, 기어의 윤활
- 압축공기의 냉각작용
- 스크류의 밀봉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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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오일의 순환경로
※ 일반적으로 오일 펌프의 압력으로 급유를 하지만, 별도의 펌프를 장착하여 압송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윤활 상의 문제점
- 고온의 윤활 조건에 의한 윤활유의열화
- 슬럿지에 의한 오일 필터 및 OIL SEPARATOR의 눈막힘 (화재발생의원인)
- 동(Copper)의 영향에 의한 윤활유의 열화
- 외부 이물질 혼입에 의한 이상 마모
- 공기 중 수분의 침투
- 탱크 용량의 소형화 및 공냉화 추세에 따른 유온의 상승